티스토리 통계에선 구글에서 들어온 방문자의 검색어를 보여주지 않는다. 어떤 글에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클릭이 되었는지도 알수 없다. 이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강제로 써야한다.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을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본 유입 검색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보는 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콘솔을 연동시켜야 한다. 그 후에 애널리틱스에서 '획득-Search Console-검색어'순으로 클릭하면 검색엔진에서 어떤 검색어를 통해서 유입이 되었는지 알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본 유입 검색어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서 보는 법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한 뒤, '실적'탭에서 볼 수 있다. 위의 애널리틱스 보다 사이트속도가 빠르고 보기편하다. 이 이유가 아니더라도 구글 서치콘솔을 연동하지 않으면 자연검색(Organic Search, 유료광고영역 을 제외한 구글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경우의 검색)은 (not provided)라고 보여지며 상세한 검색어를 볼 수 없다. 하지만 일단 서치콘솔과 연동하고나면 위와 같이 볼 수 있으니 반드시 연동해야한다.

 

보조 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변경하기 전과 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떻게 글제목을 볼까?

티스토리 설정에서 글주소를 문자가 아닌 숫자로 한 경우, 글주소는 '블로그 주소.tistory.com/숫자'가 된다. 이러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글제목이 보여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려면 보조측정기준을 활용하면 된다. 보고싶은 통계를 아무거나 클릭하고, 원하는 기본 측정기준을 클릭한뒤, 보조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하면 글제목을 볼 수 있어서 훨씬 쉽게 통계파악이 가능하다.

 

페이지 별 수익 통계 

어떤 글에서 수익이 났을까?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관리화면에서는 볼 수 없는 '글 별 광고 클릭수와 수익' 통계화면. 어느 글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일어났는지와 수익률이 높은 글이 어떤건지 알 수있다. '행동-게시자-게시자 페이지'를 클릭하면 나오는데, 보조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하고 게시자 클릭수나 게시자 수익을 클릭해서 표를 정렬하면 된다.

 

글 작성시, 어떤 단어를 사용해야할까?

키워드 검색사이트 중 하나인 블랙키위

키워드 검색 사이트 참고하기

글쓸때 주제와 관련되고, 검색량이 높은 연관 키워드를 알아보위해선, 블랙키위같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들을 참고하면 좋다. 다만 절대적으로 맹신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니라서 단순 참고만 할것.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 참고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수익이 높은 키워드와 검색량이 높은 연관 키워드를 찾는 방법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