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6 도시국가 종주국 보너스 가이드
Sid Meier's Civilization VI: Gathering Storm Expansion
문명 6 몰려드는 폭풍 확장팩
문명 6에 나오는 도시국가의 사절 보너스 및 종주국 보너스를 정리&요약한 가이드. 흥망성쇠, 몰려드는 폭풍, 뉴 프론티어 확장팩까지 모두 48개의 도시국가가 있다.
과학 도시국가
확장팩 | 사절 수 | 사절 보너스 |
오리지널 | 1 | 수도에 과학+2 |
3 | 모든 캠퍼스에 과학+2 | |
6 | 모든 캠퍼스에 추가 과학+2 | |
흥망성쇠 ~ 몰려드는 폭풍 | 1 | 수도에 과학+2 |
3 | 모든 도서관 건물에 과학+2 | |
6 | 모든 대학교 건물에 추가 과학+2 | |
뉴 프론티어 | 1 | 수도와 모든 도서관 건물에 과학+1 |
3 | 모든 대학교와 영사관 건물에 과학+2 | |
6 | 모든 연구소와 상법부 건물에 과학+3 |
- 제네바 (Geneva) : 플레이어가 다른 문명과 전쟁 중이 아닐 때, 플레이어의 도시에 과학+15%
- 하투사 (Hattusa) : 발견했지만 개발하고 있지 않은 전략 자원을 턴당 종류별로 2개씩 제공
- 페즈 (Fez) : 종교 유닛을 사용하여 도시를 처음으로 개종시킬 때마다 그 도시의 인구수당 20 과학 획득
- 날란다(Nalanda)
- 건설자가 마하비하라 시설 건설 가능. 첫 마하비하라를 건설한 플레이어는 무작위 기술을 얻음.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설원/초원/평원/툰드라 (평지만 가능. 다른 마하비하라와 인접하지 않은 타일)
- 기본 산출 : 과학+2 및 주거공간+1 제공. 인접한 성지 특수지구마다 신앙+1. 인접한 캠퍼스 특수지구마다 과학+1. 과학 이론 연구 이후 인접한 캠퍼스 특수지구마다 과학+2.
- 타루가(Taruga) : 모든 도시가 보유한 각각의 다른 향상된 전략 자원에 대해 과학+5%
- 안산 (Anshan) : 걸작 저서마다 과학+2, 성유물 및 유물마다 과학+1 제공
- 볼로냐 (Bologna) : 플레이어의 특수지구에 건물이 있다면, 해당 특수지구가 유형에 맞는 위인 점수 +1점 제공
- 미틀라(Mitla) : 캠퍼스 특수지구가 있는 도시의 성장률이 15% 증가
군사 도시국가
확장팩 | 사절 수 | 사절 보너스 |
오리지널 | 1 | 유닛 생산 시 수도에 생산력+2 |
3 | 유닛 생산 시 주둔지가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 |
6 | 유닛 생산 시 주둔지가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 |
흥망성쇠 ~ 몰려드는 폭풍 | 1 | 유닛 생산 시 수도에 생산력+2 |
3 | 유닛 생산 시 병영이나 마구간 건물이 있는 도시에 생산력+2 | |
6 | 유닛 생산 시 무기고 건물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 |
뉴 프론티어 | 1 | 유닛 생산 시 병영이나 마구간 건물이 있는 수도 및 모든 도시에 생산력+1 |
3 | 유닛 생산 시 무기고 또는 영사관 건물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두 종류의 건물이 모두 있다면 생산력+4 | |
6 | 유닛 생산 시 사관학교 또는 상법부 건물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3. 두 종류의 건물이 모두 있다면 생산력+6 |
- 발레타 (Valetta) : 도심부 건물과 주둔지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 가능. 고대, 중세, 르네상스 성벽 구매비용이 저렴해지지만 신앙으로만 구매할 수 있음.
- 카불 (Kabul) : 플레이어의 전투 유닛이 공격을 개시한 경우 경험치 2배 제공
- 프레슬라프 (Preslav) : 도시에서 각 주둔지 특수지구 건물에 충성심 +2 제공
- 아카드 (Akkad) : 근접과 대기병 유닛은 공성 유닛 없이도 도시 성벽에 최대 피해를 가할 수 있음
- 그라나다 (Granada)
- 건설자가 알카사르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설원/초원/평원/툰드라 (언덕 가능. 다른 알카사르와 인접하지 않은 타일)
- 기본 산출 : 문화+2. 문화에서 관광 100% (비행 필요). 알카사르 타일 위 유닛은 방어 시 전투력 +4 보너스와 함께 자동으로 2턴 간 방어태세. 타일 매력도의 50%만큼 과학 제공.
- 라호르(Lahor) : 종주국에서 신앙으로 구매하는 고유 유닛인 니항을 구매할 수 있다. 니항은 병영, 무기고, 사관학교를 건설하면 전투력(건물 당 15)이 증가한다.
- 볼린(Wolin) : 지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물리칠 시 위대한 장군 점수 획득. 해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물리칠 시 상대 유닛 전투력(표준 속도 기준)의 25%에 해당하는 위대한 제독 점수 획득.
- 느가자르가무 (Ngazargamu) : 도시 내 주둔지 특수지구 건물 하나마다 지상 군사 유닛 및 군사보조 유닛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금 및 신앙 20%씩 감소.
문화 도시국가
확장팩 | 사절 수 | 사절 보너스 |
오리지널 | 1 | 수도에 문화+2 |
3 | 모든 극장가에 문화+2 | |
6 | 모든 극장가에 추가 문화+2 | |
흥망성쇠 ~ 몰려드는 폭풍 | 1 | 수도에 문화+2 |
3 | 모든 원형 극장 건물에 문화+2 | |
6 | 모든 미술관과 고고학 박물관 건물에 문화+2 | |
뉴 프론티어 | 1 | 수도와 모든 원형 극장 건물에 문화+1 |
3 | 모든 미술관/고고학 박물관과 영사관 건물에 문화+2 | |
6 | 모든 방송 센터와 상법부 건물에 문화+3 |
- 난마돌 (Nan Madol) : 해안타일, 해안타일에 인접한 특수 지구에 문화+2
- 모헨조다로 (Mohenjo Daro) : 플레이어의 모든 도시는 담수가 인접한 것처럼 주거 공간 혜택을 받음
- 빌뉴스 (Vilnius) : 가장 활발한 동맹 수준에 대해 극장가 특수지구가 인접 보너스 +50%를 획득
- 쿠마시 (Kumasi) : 도시 국가와 연결된 교역로는 교역 시작 도시의 각 특수지구마다 문화+2, 금+1
- 라파누이 (Rapa Nui)
- 건설자가 모아이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초원/평원/화산토(언덕 가능)
- 기본 산출 : 문화+1. 인접한 모아이 2개당 문화+1, 화산토에 건설하거나 인접하면 문화+2, 해안 또는 호수 타일에 인접하면 문화+1. 중세시장을 연구하면 모아이 간의 인접보너스가 인접한 모아이 1개당 문화+1로 증가하며, 비행을 연구하면 관광을 100% 산출.
- 아유타야 (Ayutthaya) : 건물 건설 완료시 건설 비용의 10%에 해당하는 문화 획득
- 안타나나리보 (Antananarivo) : 게임 시작부터 영입한 위인마다 문화+2%를 획득 (최대 총 30%)
- 카구아나(Caguana)
- 건설자가 바테이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설원/초원/평원/툰드라 (언덕 불가능. 다른 바테이와 인접하지 않은 타일)
- 기본 산출 : 문화+1. 인접한 보너스 자원 및 유흥단지마다 문화+1 (탐험 발견 시 문화+2로 증가). 비행 연구 후 관광을 제공.
산업 도시국가
확장팩 | 사절 수 | 사절 보너스 |
오리지널 | 1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수도에 생산력+2 |
3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산업구역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 |
6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산엽구역이 있는 모든 도시에 추가 생산력+2 | |
흥망성쇠 ~ 몰려드는 폭풍 | 1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수도에 생산력+2 |
3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작업작 건물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 |
6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공장 건물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2 | |
뉴 프론티어 | 1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수도나 작업장 건물이 있는 모든 도시에 생산력+1 |
3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공장이 있는 모든 도시나 영사관이 있는 도시에 생산력+2. 두 종류의 건물이 모두 있다면 생산력+4 | |
6 | 불가사의, 건물, 특수지구 건설 시 발전소가 있는 모든 도시나 상법부가 있는 도시에 생산력+3. 두 종류의 건물이 모두 있다면 생산력+6 |
- 부에노스 아이레스 (Buenos Aires) : 보너스 자원이 사치 자원과 같이 취급되어 유형별로 쾌적도 +1 제공
- 브뤼셀 (Brussels) : 불가사의 건설 시 생산력+15% 제공
- 홍콩 (Hong Kong) : 도시 프로젝트 건설 시 생산력+20% 제공
- 카디프 (Cardiff) : 항만 건물을 건설할 때마다 도시가 전력+2
- 싱가포르(Singapore) : 교역로가 연결된 외국 문명마다 도시가 생산력+2
- 오클랜드 (Auckland) : 보유하고 있는 얕은 물 타일에서생산력+1. 산업시대 이후로 추가 생산력+1
- 요하네스버그 (Johannesburg) : 각각의 시설이 있는 자원마다 생산력+1. 산업화 이후로 생산력+2
- 멕시코시티 (Mexico City) : 산업지구와 유흥단지의 지역 효과 범위가 3 타일 증가
상업 도시국가
확장팩 | 사절 수 | 사절 보너스 |
오리지널 | 1 | 수도에 금+4 |
3 | 모든 상업 중심지에 금+4 | |
6 | 모든 상업 중심지에 추가 금+4 | |
흥망성쇠 | 1 | 수도에 금+4 |
3 | 모든 시장 건물에 금+4 | |
6 | 모든 은행 건물에 금+4 | |
몰려드는 폭풍 | 1 | 수도에 금+4 |
3 | 모든 시장 및 등대 건물에 금+2 | |
6 | 모든 은행 및 조선소 건물에 금+2 | |
뉴 프론티어 | 1 | 수도와 모든 시장 및 등대 건물에 금+1 |
3 | 모든 은행, 조선소 및 영사관 건물에 금+2 | |
6 | 모든 증권 거래소 및 상법부 건물에 금+3 |
- 리스본 (Lisbon) : 플레이어의 상인 유닛이 물 타일에서 약탈당하지 않음
- 반다르 브루나이 (Bandar Brunei) : 다른 문명 도시에 있는 플레이어 교역소를 지나가는 무역로마다 금+1
- 베네치아 (Venice) : 다른 문명과 연결되는 교역로에서 목적지 도시의 사치 자원마다 금+1
- 잔지바르 (Zanzibar) : 계피와 정향나무(사치자원, 각각 쾌적도+1을 최대 6개의 도시까지) 제공
- 카호키아 (Cahokia)
- 건설자가 카호키아 마운드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범람원/사막/초원/평원/툰드라(언덕 불가능)
- 기본 산출 : 금+3. 주거+1. 문화 유산 연구 이후 주거+1(도합 주거+2).
- 인접 보너스 : 첫 번째 카호키아 마운드 시설에서 쾌적도 +1. 자연사 정책 개발 전까지 두 번째 카호키아 마운드 시설에서 쾌적도 +1. 인접한 2개의 특수지구당 식량 +1. 교환부품 연구 이후 인접한 특수지구당 각각 식량 +1.
- 무스카트 (Muscat) : 상업 중심지 특수지구가 있는 도시에 쾌적도+1
- 사마르칸트 (Samarkand)
- 건설자가 돔 시장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설원/초원/평원/툰드라 (언덕 가능. 다른 돔 시장 옆에 건설 불가능.)
- 기본 산출 : 금+2. 인접 사치 자원 당 금+1, 외부 국제 교역로가 출발지의 돔 시장 당 금+1
- 훈자(Hunza) : 상인이 이동하는 5개 타일마다 교역로가 금+1을 생성
종교 도시국가
확장팩 | 사절 수 | 사절 보너스 |
오리지널 | 1 | 수도에 신앙+2 |
3 | 모든 성지에 신앙+2 | |
6 | 모든 성지에 추가 신앙+2 | |
흥망성쇠 ~ 몰려드는 폭풍 | 1 | 수도에 신앙+2 |
3 | 모든 성소 건물에 신앙+2 | |
6 | 모든 사원 건물에 추가 신앙+2 | |
뉴 프론티어 | 1 | 수도 및 모든 성소 건물에 신앙+1 |
3 | 모든 사원 및 영사관 건물에 신앙+2 | |
6 | 모든 예배 건물 및 상법부 건물에 신앙+3 |
- 라벤타 (La Venta)
- 건설자가 거대 두상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초원/툰드라/평원/화산토 (언덕 가능)
- 기본 산출 : 신앙+2. 신앙에서 관광 100%(비행 필요)
- 인접 보너스 : 인접한 숲 또는 열대우림 2타일에서 신앙+1. 인본주의 개발 이후 인접한 숲 또는 열대우림 1타일에서 신앙+1
- 예레반 (Yerevan) : 플레이어는 사도 유닛은 무작위 진급이 아닌 모든 진급 목록 중 선택을 할 수 있게 됨
- 예루살렘 (Jerusalem) : 성지가 있는 플레이어 도시는 성도처럼 영향력을 발휘(10타일 내의 모든 도시에서 종교 영향력 4배)
- 캔디 (Kandy) : 새로운 자연경관을 발견할 때마다 성유물을 받으며, 모든 성유물에 신앙+50% 제공.
- 나스카(Nazca)
- 건설자가 나스카 라인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 평지
- 기본 산출 : 없음. 해당 타일에서 작업 불가
- 인접 보너스 : 신앙+1. 매력도+1. 공공행정 개발 후 인접한 사막 및 사막언덕 타일에 식량+1. 대량 생산 연구 후 인접한 평지 타일에 생산력+1. 나스카 라인 타일에선 작업 불가능.
- 아마 (Armagh)
- 건설자가 수도원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됨
- 건설 가능 타일 : 사막/초원/툰드라/평원/설원 (언덕 가능. 다른 수도원 옆에 건설 불가능)
- 기본 산출 : 신앙+2. 주거+1. 식민주의 연구 이후 추가 주거+1 (도합 주거+2). 이 타일에 위치하고 이번 턴에 공격하지 않은 우호적인 종교 유닛은 체력 15 회복.
- 인접 보너스 : 인접한 특수지구 2타일에서 신앙+1
- 바티칸 시국 (Vatican City) : 위인을 활성화하면 창시한 종교 또는 대중 종교의 영향력 400을 10타일 이내의 도시로 전파
- 싱게티 (Chinguetti) : 도시에 있는 플레이어가 창시한 종교 또는 대중 종교 신자당 국제 및 국내 교역로가 신앙+1
출처 : namu.wiki/w/문명, www.civilopedia.net/ko/gathering-storm/improvements/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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