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끝판왕 우주문명이라는 엔드리스 스페이스 2가 스팀에서 할인을 하길래 냉큼 구입했다. 아직도 확장팩이 계속 나오는 게임이라 그런지 한글공략은 물론이고 영문공략도 상세하게 볼수 있는곳이 없다. 게다가 문명6의 튜토리얼과는 다르게 너무 불친절하고 이런류의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겐 정말 어렵게 되어있다. 하지만 좋은 그래픽과 문명과 다르게 턴렉이 심각하지 않다는 점 때문에 추천하고 싶은 게임. 

일단 처음 실행하고 초심자 튜토리얼로 시작했음.

첫번째 실패 - 크레이버의 선전포고

솔직히 튜토리얼이면 설명과 버튼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그냥 박스 하나 띄워놓고 장황하게 설명해 주는게 전부인 튜토리얼이라니... 옵션에서도 초보로 설정했건만ㅡㅡ; 부들부들... 게다가 내정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이 놈이 선전포고 하더니 내 성계를 하나둘씩 쓸어버리기 시작. 결국 다시 시작함. (참고로 위 스크린샷은 두번째 시도에서 찍은것)

 

두번째 실패 - 제국 파산

크레이버 이겨보겠다고 산업중심 건물 짓고 함선을 마구잡이로 뽑다보니 결국 파산함ㅋㅋ 성계에 건물짓는것보다 무역회사를 지어서 더스트를 뽑아내야 하는데, 이런걸 알려주는 튜토리얼이 아님ㅋㅋ

 

세번째 실패 - 무리한 확장으로 행복도 관리 실패

정복 승리하겠다고 크레이버가 속한 성계 먹다보니 허용치 성계수 보다 많은 성계를 거느리게 되었음. 근데 가지고 있는 성계가 허용치보다 많으면 행복도가 떨어지니 매 턴마다 무정부상태 때문에 난리가 남ㅋㅋ 더스트가 왜 부족한지는 아직도 파악이 안되는중ㅋㅋㅋ 결국 무역회사를 지어야 한다는걸 영어로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겨우 알아냄ㅜㅜ

 

네번째 실패 - 함선 관리의 부재

고급 함선은 물론이고 고급 공격력 방어력 업그레이드 기술들이 전혀 되지 않았음. 나는 피통 1만2천짜리 함대 끌고다니는데, 저 루메리스의 함대는 넘사벽이였던거... 인력이 뭔지, 지휘포인트가 뭔지 이 둘이 얼마나 중요한 개념인지는 전혀 설명이 안되어 있는 너무 불친절한 튜토리얼. 이게 뭐 튜토리얼이야!! 그냥 보통난이도 게임이잖아!! 인력은 지상전할때 특히 중요하지만, 우주에서도 공격력을 높여준다. 지휘 포인트가 많은면 하나의 파티(함대)에 많은 함선들을 넣을 수 있음. 함선들이 많으면 해당 함대의 피통도 늘어남.

 

다선번째 시도 끝 패권 승리

사실 정복승리 하고싶었는데, 행복도 관리가 너무 어려웠음. 22개의 성계를 먹어야 정복승리를 할 수 있었는데, 14개만 먹어도 행복도가 곤두박질치니... 그냥 적당히 적들의 수도만 먹고 승리.

 

아직도 확장팩이 모두 나온게임이 아니며, 스팀창작마당도 지원하는 게임이니 할인해서 만원대면 정말 저렴한것같다. 참고로, 그래픽관련 모드들(창작마당의 art 태그) 제외한 모드를 설치하면 업적을 얻을 수 없으니 주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