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less Space 2
엔드리스 스페이스 2

돈이 딸려서 게임 초중반부터 어쩔 수 없이 짓게 되는 무역회사. 위키에 확실한 공식이 적혀있지 않아서 유튜브와 공식 포럼을 참고해서 무역회사를 지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모아봤다.

 

기술화면의 경제와 교역 트리 중, 은하 방위 헌장을 연구하면 지사 두개를 추가로 지을 수 있게된다.

본사와 지사의 수가 많을수록 좋다

본사 하나가 여러 지사들에게 화물선을 보내는 방식이라서, 본사가 없어져 버리면 엄청난 손해를 보게되니 주의해야 한다. 본사의 수는 먼저 생긴 본사가 레벨업을 할수록 하나씩 추가로 건설할 수 있으며, 협정을 통해서 타 문명의 자사와도 화물선을 보내 거래를 할 수 있다.

 

자율성 물질을 연구하면 웜홀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먼 곳의 지사와도 교역이 가능해진다.

본사와 지사의 거리거 멀 수록 좋다

아주 먼 거리는 웜홀 기술이 있어야 교역로가 생성되므로, 과학과 탐험 분야의 자율성 물질 기술을 연구해야 한다. 자신이 속한 별자리 밖에 짓도록 유도한 게임 디자인 같은데, 정확히 어떤 셈법으로 좋아지는건지는 잘 모르겠다.

 

출처 : https://www.games2gether.com/endless-space-2/forums/65-general/threads/19506-es2-gdd-13-trade

본사나 지사 주변에 이웃된 자신의 성계가 많을수록 좋다

본사나 지사 주변의 개척된 이웃 성계의 더스트와 과학은 물론이고, 사치 자원까지 끌어다가 교역로에 포함시키는 듯하다.

 

본사나 자사가 있는 성계에 지을 경우 무역 가치를 높여주는 건물이 있다

무역 가치를 25% 올려주는 일반건물 3개, 은하계에서 단 한 번만 건설 가능한 불가사의 건물 1개가 있다.

 

본사나 지사가 있는 성계의 레벨, 인구수, 무역회사 레벨이 높을수록 좋다

사치자원을 소비하여 짓게되는 성계 개발 건물은 해당 성계의 레벨을 높여주는데, 본사나 지사의 성계가 레벨이 높으면 더욱 많은 더스트를 얻게 된다. 또한 화물선은 적당히 업그레이드하고 차라리 인구에 투자하는게 좋다. 무역회사가 있는 성계의 인구 수는 물론이고 이웃 성계의 인구 수도 신경써야 한다.

게임내의 설명에는 무역회사가 흑자일수록 경험치가 많이 쌓인다고 하는데, 무역회사 레벨을 높이는 법은 최대한 많은 본사와 지사를 건설하고 타 제국과 협약을 통해서 상대 무역회사의 지사를 확보, 최대한 많은 교역로를 확보하는것 밖엔 없는것 같다. 화물선 업그레이드가 무역회사 경험치에 관여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화물선이 많다고 무조건 돈이 많이 벌리는건 아니라서...

 

교역로의 가치를 높여주는 영웅의 스킬이 있다

루메리스 종족영웅의 일확천금 영웅기술은 해당 영웅이 정치 지도자인 경우 성계 무역 가치를 올려준다.

 

화물선 추가로 9의 더스트가 차이가 나지만, 화물선 업그레이드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비싸진다.

화물선 업그레이드는 최초 기본값의 일정량만 높여준다

턴당 더스트를 많이 생산하려 비싼 화물선 업그레이드에 올인하는건 굉장히 비효율적일 수 있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선 무역과 관련한 정확한 수학적 공식을 공개하지 않아서 유저들은 그냥 게임을 바탕으로 그냥 추측을 할 뿐이다. 참고로 이 글은 1.4.9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지만, 앞으로 DLC 출시와 게임 업데이트에 따라서 산출량이 바뀔 수도 있는점을 숙지하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