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ft The World
크래프트 더 월드

자세한 가이드가 너무 부족하고 불친절해서... 게임을처음 접하면 아무것도 모른채 무대뽀로 노가다하며 플레이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지루한 반복잡업과 노가다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위해 아래의 팁을 참고하자.

  1. 게임이 너무 느리거나 빠르다면? F1, F2, F3키로 게임 속도를 조절할것.
  2. 맵을 휘저으며 스크롤하는게 지쳤다면? 키보드 H를 누르면 바로 은신처로 이동된다.
  3. 게임 일시정지가 필요하다면? 키보드 P를 누르면 일시정지가 된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도 마나는 실시간으로 재생된다.
  4. 두번째 툴바를 사용하려면 CTRL컨트롤키를 누르고 있으면 된다.
  5. 드워프 기본 AI가 멍청해서 당신의 명령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다면? 좌측 상단의 저울 아이콘을 누르고 작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할것.
  6. 드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곳에 작업할거리가 있다면? 포탈 마법을 사용할것.
  7. 열어놓은 포탈이 거의 끝나간다면? 이미 포탈이 있는곳에 다시 포탈마법을 사용하면 시간이 늘어난다.
  8. 만약 한 개 이상의 저장소가 있다면...여러 저장소 중 어느곳에든 포탈 마법을 사용하라. 그럼 다른 저장소들 옆에도 자동으로 포탈이 생선된다.
  9. 현재 존재하는 드워프 숫자들과 똑같은 숫자의 침대를 만들것. 침대수가 너무 적으면 침대를 차지하지 못한 드워프들은 체력을 회복할 수 없게되고, 침대수가 너무 많으면 토템의 안락함 수치가 낮아진다.
  10. 나무가 필요하면 "마법의 숲" 마법으로 나무를 자라게할것.
  11. 필요 없는 아이템들은 분해해서 원자재를 얻을 수 있다.
  12.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드워프들을 순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13. 테이블에 여러 번 클릭으로 음식을 올려놓기 힘들다면? CTRL 컨트롤키를 누른상태로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하면 테이블에 음식이 한번에 꽉차게 된다.
  14. CTLR + E 를 누르면 모든 드워프가 음식을 먹으러 가게된다.
  15. 드워프들이 위험에 빠져있다면?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태양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모든 드워프들이 은신처로 가게된다.
  16. 드워프들이 포탈에 제대로 들어가지 못한다면? 태양 모양 아이콘을 온/오프 하여 일시적으로 은신처로 가게 한뒤 다시 풀면 드워프들의 작업 계획이 초기화된다.
  17. 드워프들이 전투 중 죽는다면? CTRL + R 을 눌러 부상당한 드워프들을 은신처의 침대에서 자게 만들면 된다.
  18. 급하게 작업해야 할게 있다면? 드워프를 선택해서 직접 조종하면 된다. 이 상태에서는 재료를 얻으러 왔다갔다 할 필요도 없고, 2타일이 아닌 3타일 반경까지 작업이 가능하다.
  19. 드워프가 기술이 없다면, 가능한 빨리 스킬북을 사서 익히는게 좋다.
  20. 궁수 스킬을 가진 드워프가 당신이 만든 특정 화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인벤토리에서 해당 화살을 클릭해서 활성화한 상태인지 확인해볼것.
  21. "마법 조명" 마법 사용시 "탐험한 지역에서 너무 멀어요."라고 나온다면? 아직 밝히지 않은 검은안개를 차례대로 밝혀야 한다.
  22. 날이 밝으면 가고일은 조각상 아이템이 되어버린다. 이를 분해해서 원자재를 얻을 수 있다.
  23. 고기와 가죽이 필요하다면? 생쥐굴를 만들면 쉽게 파밍이 가능하다. 멀리 떨어진곳에 안락함이 50% 이하인 은신처를 만들면 자동으로 생쥐들이 출현하게되는데, 포탈을 이용해서 이 생쥐굴에 접근하게 하면 된다.
  24. 은신처의 생쥐들을 내 쫒고 싶다면? 토템의 안락함 수치를 50% 이상으로 올리면 된다.
  25. 더 많은 광물이 필요하지만 맵의 모든 광맥이 고갈되었다면? 흙을 파라. 흙의 종류에따라 낮은 확률로 흙이아닌 다른 광물도 얻을 수 있다. (드랍 확률은 위키 참조. https://crafttheworld.gamepedia.com/Block)
  26. 함정을 사용해서 양 같은 가축을 잡을것. 가위를 만들면 드워프들이 양에게서 양모를 얻을 수 있다.
  27. 공작실창의 아이템 조합공간에서 재료아이템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재료가 있는 가방이 바로 열린다.
  28. 많은 아이템을 줍는데 드로프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 "임프 소환"이나 "마법 채취" 마법을 사용해보자.
  29. 미스릴이나 금 같은 고급광석을 빨리 찾고싶다면? Grotto urn에 찾고싶은 광석하나를 샘플로 올려놓으면 해당광석이 있는 장소를 밝혀준다! (Grottoes DLC 필요)
  30. 타일을 하나하나 클릭해서 제거하는게 힘들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여러 타일을 한번에 선택할 수 있다.
  31. 타일의 종류를 바꾸고 싶다면? 타일을 부수고 새로지을 필요가 없다. 새로운 블록아이템을 선택하고 타일에다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이용해 드래그를 해주면 "앞쪽 타일 대체" 또는 "뒤쪽 타일 대체"가 나와서 타일을 쉽게 바꿀 수 있다.
  32. 물웅덩이를 제거해야하는데 양동이를 아직 제작할 수 없다면? 물웅덩 수면부터 수심까지 차례대로 흙을 짓고 부수는 노가다로 물타일을 제거할 수 있다.
  33. 일부 아이템들(주로 장식 아이템)은 하나 이상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설치한 아이템과 똑같은 아이템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다른 디자인이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34. 드워프가 수레를 타려고 기다린다면? 수레가 모자란다는 뜻이니 그냥 여러개를 설치해버리자. 철도레일 위에는 여러개의 수레를 설치할 수 있다.
  35. 침대나 문 같은 가구들의 앞뒤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설치한 가구와 똑같은 가구를 선택한 후 마우스로 클릭하면 가구의 방향이 바뀐다.
  36. 새로운 벽으로 대체하고싶지만, 클릭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얇은 무늬있는 벽이 아닌, 전체가 꽉찬 디자인의 벽으로 바꾸면 제대로 클릭이 된다.
  37. 아쿠아리움이나 호수를 만들고 싶다면? 돌벽으로 사면이 막힌 방을 만들어주고, 다리를 지어주면 된다. 다리위에 물타일이나 눈타일을 지어주면 다리 아래로 물이 흘러서 고이게된다.
  38. 맵에서 양 같은 가축을 찾을 수 없다면? 맵전체에 너무 많은 중립 생물들이 있어서 게임이 더 이상 양을 스폰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냥 달팽이 같은 가축이 아닌 쓸모없는 중립생물을 죽이면 된다.
  39. 동굴영혼이 같은곳에 계속 나타나서 짜증이 난다면? 해당장소가 어둡다는 뜻이니, 조명을 설치해서 빛을 을 쐐주면 없어진다. 반대로, 재료를 얻으려고 일부러 동굴영혼을 파밍장소를 만들기도 한다.
  40. 양이나 닭같은 가축이 움직이지 않아서 덫에 잘 잡히지 않는다면? 주변의 길이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할것. 가축들은 2타일 이상 점프를 못하니, 주변 지형을 조작해서 그들이 움직일 수 있게 해보자.
  41. 밤에 유령이 자꾸 저장소의 물건을 꺼내서 던진다면? 유령은 토템에서 5타일 떨어진 곳까지는 접근하지 못한다. 저장소 위에다가 토템을 설치하자(안락함 수치와는 상관없이 접근하지 못함).
  42. 특정 적이 너무 크거나 높이있어서 드워프들이 근접공격을 할 수 없다면? 적이 있는 타일에 비계를 설치해서 드워프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자.
  43. 드워프들이 전투에서 밀릴것 같다면? "파이어볼"마법을 사용해보자.
  44. 전투 중 적들이 설치하는 구조물(해골 다리)를 빨리 없애버리고 싶다면? "마법 폭발" 마법을 사용하자.
  45. 테슬라 타워는 3단계로 업글이 가능하며 업글할수록 범위, 내구도, 공격력이 증가된다.
  46. 테슬라 타워는 360도 사방으로 공격이 가능하며, 닫혀있는 문너머의 적도 공격이 가능하다. 3단계로 업그레이드 된 타워를 다리 위에 짓고, 양 옆을 3개씩 6개의 문으로 둘러싸면 최고의 효율을 보인다.
  47.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묘비를 부숴버리자. 밤이되면 묘비에서 몬스터가 출몰한다.
  48. 저장소위에 다리를 지은 후, 각종 작업대들은 그 다리 위에 짓자. 드워프가 작업대에서 제작을 완료하면 아이템이 다리를 뚫고 다리 아래의 저장소로 떨어지게 되서, 드워프가 아이템 주우러 다니는 시간을 절약하게 된다.
  49. 밤에 출몰하는 몬스터들은 (일부 강력한 몹 제외)은 흙위에 심어진 덤불이나 나무를 제거하지 못한다. 초반 은신처는 기본 저장소 아래의 지하에 짓고, 기본저장소 주변에 한 타일도 빠짐없이 나무를 채우자.
  50. 샌드박스 모드에서는 기술트리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무엇이든 지을 수 있다. 하지만 제작 재료를 조합하여 아이템을 만들어야하는 점은 똑같다.

 

반응형